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센트랄모텍 차트 분석(+기업분석)

센트랄모텍은 전기차 테마주로 테슬라 납품 업체로 유명합니다.

볼스크류,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테슬라 외에도 현대차에도 납품 중입니다.

제2의 테슬라라 불리는 루시드 모터스에도 전략적 파트너사로 부각이 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적이 있습니다.

센트랄모텍은 전기차 관련주 중에서 차량 경량화 이슈에 영향을 받는 종목입니다.

 

센트랄모텍 일봉을 보면 25000~28000원 대의 박스권을 이탈하면서 최근 21600원 저가를 생성하였습니다.

저가를 생성한 후 W자 패턴을 그리면서 쌍바닥으로 저점을 형성하며 추세 전환을 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쌍바닥 패턴은 무조건 전 저점보다 높은 곳에서 저점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센트랄모텍 주봉입니다.

주봉은 센트랄모텍 주가의 중기적인 방향성을 읽을 수 있습니다.

삼각수렴 패턴으로 진행하였다는 것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상단이 막혀 상승에 제한이 있었습니다.

하단은 박스권 하단을 형성해서 이탈하지 않다가 최근에 삼각수렴의 끝에서 이탈을 한 모양새입니다.

 

주봉은 할말이 참 많은데 좀 더 다른 시각에서 해석해보겠습니다.

 

이런 패턴을 삼천이라고 합니다.

세 번의 긴 꼬리를 달고 거래량이 터지면서 세력이 움직였습니다.

이런 삼천 패턴 뒤에는 하락 추세로 전환이 됩니다.

 

보통은 쌍바닥 패턴과 반대되는 패턴인 헤드 앤 숄터 패턴으로 쌍 꼭지를 찍고 빠지기 마련인데, 센트랄모텍이 굉장히 강한 세력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주봉상으로도 쌍바닥 패턴을 그려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그림이 완성되지 않았으니 속단은 금물입니다.

시장 상황이 우호적이면 쌍바닥을 그리면서 위로 가는 그림을 기대할 수 있으나 하방으로 다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박스권 하단이 저항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저 부분을 거래량이 실리면서 안착해줘야 추세전환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삼각수렴 패턴과 급등 후 박스권 형성이 되면 센트랄모텍처럼 박스권 이탈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차트 분석은 이미 지난 것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의 일을 예측하는 도구로 쓰일 수는 없습니다.

한 가지 긍정적인 것은 이전 차트에서 센트랄모텍이 급등 이후 급락하면서 쌍바닥 패턴을 보이며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때 5 주선과 20 주선이 골든크로스 하면서 큰 시세 분출이 났습니다.

 

만약 이 모습처럼 되려면 큰 거래량과 함께 장대양봉이 하나 우뚝 서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우상향 한다는 가정하에 1차 목표가를 26000원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센트랄모텍 월봉을 보면 18000원~45000원을 큰 박스권으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을 분석해보면 5월선과 20월선이 데드크로스가 나면서 5월선 아래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센트랄모텍은 상장 이후 그동안 이어오던 긴 장기 상승추세를 최근 2달 동안 깨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래 기업 내용을 보면 크게 나빠진 내용은 없는데, 이렇게 긴 상승 추세를 깨는 모습을 보인 것은 참 좋지 않은 모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21년 상반기의 시장 상황도 그리 나쁜 상황이 아니었는데 말이죠.

센트랄모텍의 공모가는 6000원입니다.

PBR(기업청산가치)로 본 적정주가는 12,659원입니다.

동일업종 PER은 15.57배이며, 센트랄모텍의 PER은 17.98배입니다.

 

매출액은 2018년 3133억원, 2019년 2912억 원, 2020년 3168억 원으로 3년 평균 매출액은 3071억 원입니다.

영업이익은 2018년 103억 원, 2019년 103억원, 2020년 63억 원입니다.

(2020년 1월 센트랄모텍 밀양에서 화재로 인해서 화재 복구 비용으로 예상 영업이익을 밑돌았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증가 추세이며, 영업이익률은 감소세입니다.

순이익률, 유보율은 증가 추세이며, 부채비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기업이 쌓아놓고 있는 자금을 말합니다.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해 투자를 해야 하는데, 돈을 쌓아만 놓고 있는 것은 그리 좋은 점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좋게 보면 유보율이 높은 회사에서 종종 무상증자나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 같은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총평>

센트랄모텍은 전기차 관련주로서 미래를 먹고사는 성장주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는 향후 실적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예측하여 현주가에 반영하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센트랄모텍의 주가는 현재 크게 보면 박스권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큰 시세 분출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2021년 하반기나 2022년도에는 큰 시세 분출이 기대되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현재는 조금씩 모아가야 되는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거나 유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